엘더 스크롤 5: 스카이림 (The Elder Scrolls V: Skyrim, Bethesda, 2011) - 유저를 압도하는 스케일. 퀘스트는 역시나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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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더 스크롤 4: 오블리비언 다음 편. 엘더 스크롤은 유저를 압도하는 뭔가가 있다. 방대한 퀘스트. 넓은 월드. 메인 퀘스트를 끝냈는데 아직 월드 절반도 탐험을 못했다. 흥미 위주로 메인 퀘스트는 신경을 안 쓰고 진행했다. 하면서 든 생각. 이거 이대로 하다간 올해 안에 엔딩을 볼 수 있을까? 엘더 스크롤이 아니면 이런 생각을 들게 하는 게임이 뭐가 있을까? 여하튼 다른 게임들도 밀려 있어서 메인 퀘스트부터 진행해서 엔딩을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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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부터 드래곤을 보여준다. 역시! 가장 임팩트 있는 게임 플레이를 가장 먼저 보여준다. 우와! 저런 녀석이랑 나중에 싸우는 거야? 죽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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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 오블리비언에서도 감탄했지만, 이번에도 장난이 아니구나. 난 특히 술 내기로 시작하는 퀘스트가 너무 인상적이었다. 술 내기에서 이기면 스태프를 준다고 해서 시작한 퀘스트. 술 먹다가 필름이 끊겼다. 갑자기 웬 여자가 주정을 부렸다고 성질을 내고 있고 밖으로 나가보니! 여기가 어디야?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왼쪽 위 처음 보는 마을. 정말 놀랐네. 이런 식으로 한 번도 안 가본 곳으로 이동시킬 줄 생각도 못했다. ‘서울에서 술 먹고 나니 부산 해운대더라~’ 이런 술버릇 얘기를 들은 적 있는데, 아아 여기서 빵~ 터졌네. 그리고 이어지는 반란 퀘스트. 아아~ 정신을 못 차릴 정도로 인상적인 퀘스트 흐름이었다.

인상적인 스킬도 많아. 물리 효과를 듬뿍 사용한 우렁찬 함성. 유저가 편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게 길 찾기를 스킬과 접목한 천리안. 그리고 드래곤 랜드. 이거 정말 드래곤이랑 싸우면 짜증 나는 건데, 너무 그럴듯한 스킬이었다. 드래곤 내려 앉히기.

용 두 마리 정도 잡고 인상적인 퀘스트를 할 때까지 가장 재미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양이 너무 많아서 기가 질리기도 했어. 정말 이렇게 많은 걸 언제 다 해보냐? 플레이어가 계속할 수 있게 리듬을 조정해 주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엘더 스크롤’ 이제까지 실망을 주지 않은 브랜드. 다음 편을 기다린다.

Update <2017-07-16 Sun> 표지사진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