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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code - (3) UTF-8 in Win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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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F-8 문자의 크기는 그림과 같이 1-byte에서 4-byte까지 가질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인 기존 US-ASCII와 호환성을 위해 이런 가변 길이 인코딩을 선택했는데, 덕분에 영어는 1-byte로 표현할 수 있지만 한글은 3-byte가 필요하다. 양키들이 쓰는 US-ASC...

Unicode - (2) UTF-16(wide character) in Win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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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에서 Unicode 인코딩은 UTF-16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Unicode라고 부르기보다는 wide character라고 부른다. 그래서 Windows에서 wide character는 UTF-16 character라고 생각하면 된다. wide character 자료형인...

Unicode - (1)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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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문자에 고윳값을 할당하는 테이블을 만드는 프로젝트가 유니코드 컨소시엄과 ISO 10646에 의해 시작됐다. 문제는 하나의 단체가 아니라 두 단체라는 거. 이거 다 편하자고 하는 일인데, 다른 두 개의 테이블이 만드는 것은 모든 사람이 원하지 않는 일이라는 것을 알고 같은 문자...

PerfHUD 6 새로 추가된 Feature 간략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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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경을 딛고 집에 PerfHUD 6 - NVIDIA를 설치하고 새로 추가된 피쳐들을 살펴봤다. 앞자리 숫자가 바뀐 버전인 만큼 정말 멋진 기능들이 많이 추가됐다. 더 쾌적하게 게임을 하려고 ATI 비디오 카드를 꼽을 수는 있겠는데, 개발용으론 이제 NVIDIA 비디오 카드밖에 못 ...

#define D3D_DEBUG_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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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bugging시 Watch창으로 내부 변수들을 볼 수 있다. 위의 그림은 IDirect3DDevice9를 Watch창으로 본 화면. 어휴! 역시 DirectX 새로운 SDK 나오면 무조건 Document부터 다 훑어봐야 한다. 발견한 지 일주일이 안 됐지만 그전부터 사용 가능한...

Head First Design Patterns (에릭 프리먼 외, 2005)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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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서적이 이런식으로 쓰일 수도 있구나!” 처음 한 챕터를 읽고 난 뒤에 충격을 받았다. 기술서적으로는 항상 딱딱한 구성의 책만 보아왔고, 또 당연히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말이다. 이런 구성과 설명이 내 뇌를 어떻게 자극하는지는 모르지만, 분명한 건 이런 구성이 나한테는 꽤 잘 ...

이펙티브 C++ 3판 (Effective C++, 스콧 마이어스, 2015)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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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판이 있는데, 목차를 살펴보니 새로 추가된 내용이 많아서 샀다. 상당히 많은 부분이 추가 되었고 내용들도 수정되고 추가 되었다. TR1에 대한 소개도 추가되었고 템플릿쪽에 대한 얘기가 늘어났다. 두번째로 보는 C++ 책이라 불리는 책이니 책에 대한 다른 칭찬의 말은 필요도 없을 ...

#vcs 소스 컨트롤 시스템에서 메시지 내용, 커밋 단위를 이렇게 하는게 좋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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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를 하다가 보면 이런 메시지로 커밋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메시지를 보는 즉시 한숨이 나오는건 당연. 가끔 너무 짜증나서 책상을 내려칠때도 있다. 도대체 어떤 버그가 고쳐졌다는 얘긴지 알 수가 없다. 이런 메시지를 적어서 커밋을 한 당사자에게 1달 정도 뒤에 어떤 버그를...

#quiz 몬티 홀 문제(Monty Hall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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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pose you’re on a game show, and you’re given the choice of threedoors: Behind one door is a car; behind the others, goats. You pick adoor, say No. 1, a...

똑똑하고 100배 일 잘하는 개발자 모시기 (조엘 스폴스키, 2007)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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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엘 온 소프트웨어를 보고 느낀 것이 많아서 새로운 책이 나왔다길래 닥치고 구입했다. 조엘 온 소프트웨어를 읽었을 때의 즐거움을 다시 느껴보고 싶었고 글 제목만 얼핏 보면 개발자를 뽑는 사람에게만 도움이 될 것 같지만 개발자로서 어떤 개발자를 모시고 싶어하는지 아는 것도 무척이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