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stl accumulate - 수치 알고리즘

1 minute read

for_each 알고리즘으로 대체 구현이 가능한 거라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알고리즘이다. Effective STL 37번 항목에서 accumulate알고리즘에 대한 언급이 나오는데, 으.. 읽고 보니 좋은 걸 안 쓰고 있었구나.

#review 이슈 트래커 개발자가 들려주는 이슈 트래커 이야기

2 minute read

맨티스, 버그 질라, 트랙 등 유명한 이슈 트래커가 팀 요구 사항에 맞지 않아 ECUS라는 사내 이슈 트래커를 개발하면서 겪은 경험담을 적어 놓았다. 많이 쓰이는 오픈 소스 기반의 이슈 트래커들의 장단점과 ECUS에서 어떤 걸 버리고 개선했는지에 대한 얘기를 1부에서 다뤘고 이슈 ...

#term predicate, 술어

1 minute read

predicate 발음듣기 [미] [prédikət] 【문법】 술부, 술어 (cf. SUBJECT) 【컴퓨터】 술어 구글 사전

Working Effectively With Legacy Code (Michael Feathers, 2004) 독후감

1 minute read

TDD(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를 처음 접했을 때, 개발 방법이 충격적이었다. 테스트를 먼저 추가하면서 시작되는 TDD의 리듬을 타면 테스트가 바탕이 된 매우 견고한 코드로 갈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낯선 개발 방법에 적용하는 시간과 노력...

스포어(spore) 프로토타입(prototype)

1 minute read

Spore Prototypes Available for Free[gamedev.net]라는 글을 통해 알게 됐다. Spore - Prototypes에서 스포어 게임을 개발할 때 사용한 프로토타입들을 받아서 실행해 볼 수 있다.

#visualstudio - _noop 키워드

1 minute read

NOOP 혹은 NOP 로 사용하는데, NO OPerator의 줄임말이다. 말 그대로 아무런 연산을 하지 않는 명령어를 뜻한다. 표준이 아니라 VC++ 키워드라는 게 걸리는데, 다른 컴파일러에서 동작하도록 쉽게 수정할 수 있으니 포팅 걱정은 안 하고 VC++에서 편하게 써도 된다. ...

EASTL - 할당자(allocator)

2 minute read

EASTL - Electronic Arts Standard Template Library은 거대 게임 개발사인 EA가 C++ 표준 라이브러리인 STL을 게임 개발에 맞게 수정한 라이브러리이다.

조엘이 엄선한 소프트웨어 블로그 베스트 29선 (조엘 스폴스키, 2006) 독후감

1 minute read

조엘이 소프트웨어에 관한 좋은 글들을 묶어서 책으로 냈다.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글도 있고 소셜 네트워크와 같이 관심 없는 분야의 글도 실려 있다. 처음에는 관심 있는 분야만 쏙쏙 골라서 봤는데, 관심이 없는 분야라도 좋은 글이라고 하니 억지로라도 읽어봤다. 사실 이런 관심...

조엘 온 소프트웨어 (조엘 스폴스키, 2005) 독후감

1 minute read

프로그래밍 경험도 풍부하고 그 경험에 걸맞은 내공을 가진 사람이 프로그래머로서 소프트웨어에 관한 글을 쓴다면 어떤 책이 나올까? 내가 생각하기에는 바로 ’조엘 온 소프트웨어’와 같은 책이 나올 것 같다. 소프트웨어에 관한 그의 통찰력을 무미건조하지 않고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미국식...

Unicode - (3) UTF-8 in Windows

3 minute read

UTF-8 문자의 크기는 그림과 같이 1-byte에서 4-byte까지 가질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인 기존 US-ASCII와 호환성을 위해 이런 가변 길이 인코딩을 선택했는데, 덕분에 영어는 1-byte로 표현할 수 있지만 한글은 3-byte가 필요하다. 양키들이 쓰는 US-A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