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yssrium

눈이 즐겁다. 배경음악과 앙증맞은 효과음을 들으면 마음도 편해진다. 하는 건 단순하다. 클릭하고 광고 보고 클릭하고. 이런 게임을 incremental game(idle, clicker, clicking)이라고 부른다.

#abyssrium

생명력 단위가 재미있다. floating point의 exponent처럼 영문자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1.234A보다 1.234B가 1,000배 더 크다. 인상적인 표기 방법. 내 산호 군락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도 바로 느낄 수 있다. 한동안 Y에서 놀았는데, 드디어 Z에서 논다. 이런 식.

#abyssrium

산호석이 대사로 게임 힌트를 알려주곤 하는데, 흰긴수염고래를 보고 싶단 얘기를 자주 한다. 주입 당했다. 흰긴수염고래까지는 보고 끝내야지. 이런 생각을 하게 하더라. 나도 이제는 흰긴수염고래를 보고 싶고.

#abyssrium

스크린샷을 찍으면 생명력을 보너스로 주게 하는 시스템도 재미있다. 공유하면 한 번 더 생명력을 준다. 스크린샷도 게임 플레이에 넣은 게 인상적이다.

#abyssrium

광고 많이 봤지. 스킬 쿨타임 리셋하려고 봤고 산호석에 떨어지는 보물상자 열려고도 봤고. clicker 게임은 광고 시청을 맘 편히 유저에게 선택하게 할 수 있다. 실시간 반응이 중요한 것도 아니고. 밸런스 잡기도 쉽고. 더 기다릴래? 아님 광고 보고 고고? 그것도 싫으면 돈을 쓰는 건 어때? 영리하게 게임 장르를 잘 사용했다.

#abyssrium

업적을 달성하거나 생명을 창조해서 생산량이 확 늘어나는 시기가 있다. 이 시기에 막 클릭하며 산호석 레벨과 산호 레벨을 올리는데, 엄청 신난다.

처음 즐기는 장르라서 오래 한 것 같다. 다음에 같은 장르 게임을 한다면 이 만큼 오래 하지는 않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