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12 #review Animation-Driven Locomotion For Smoother Navigation
path 후처리(post-processing)로 step에 맞추는 방법을 소개. Hitman: Absolution에서는 path 변경은 무리여서 speed 조절로 CA(collision avoidance).
footstep planning
- turn clip까지 빈 곳을 step으로 완전히 채울 수 없다.
- 그냥 늘린다면 sliding이 발생
- path를 post-processing 해서 step에 맞추자.
collision avoidance
- pre-plan motion이기 때문에 충돌을 감지할 수 있고 스피드를 조절하거나 다른 패스를 찾고 post-processing 하는 방법을 사용
- 완벽한 해결책은 없다.
Hitman: Absolution에서는?
- CA(collision avoidance)를 수행하는 동안 끊임없이 path를 수정할 수는 없었다. 성능 문제로 추정.
- CA를 path 수정 대신 speed 조절로 해결
- turn 애니메이션 X. turning 하는 동안 다른 애니메이션을 blend
- turn 애니메이션보다 speed 조절이 쉬워서 그런 것 같다.
- walk, jog, spring, …
- 어쩔 수 없이 충돌이 발생한 경우는 상체 동작으로 최대한 숨기려고 노력했다.
발표
- 발표자
- Bobby Anguelov (IO Interactive)
- Gabriel Leblanc (Eidos Montreal)
- Shawn Harris (Big Huge Games)
- 발표자료: GDC Vault - Animation Driven Locomotion for Smoother Navigation - gdcvaul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