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 ‘WE’ 관람 후기

1 minute read

서울시 용산구에 있는 리움미술관에서 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을 보고 왔다.

nil

마우리치오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 SNS에 올리기 좋은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한 작품을 참 잘 만든다. 저게 뭐야? 저것도 작품이야? 이런 소리가 나올 수도 있지만 처음에 저렇게 만들어서 전시회를 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하다. 남이 해놓은 건 쉬워 보이기 마련이다.

nil

찰리 채플린이 말한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라는 명언이 생각났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워서 다가가 가까이 보면 땅바닥에 떨어진 총이 보인다.

nil

뭔가 의미를 알 수 있는 작품이 잘 없다. 왜 저렇게 달아 놓았대? 이런 다른 생각을 해보는 것 만으로도 좋은 전시라는 생각이 들었다. 의미를 해석하려는 시도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나 할까.

nil

nil

은행을 털러 왔다가 미술관 바닥을 타고 올라온 듯한 카텔란의 장난기 있는 표정이 이런 작가겠구나 상상하게 만들었다.

nil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오디오 가이드 기기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애들 때문에 차분히 들으면서 감상하지 못해서 아쉽다. 그래도 작품 몇 개는 설명을 들었는데, 확실히 설명 없이 보는 것과는 감상 시간의 질이 확연히 달랐다.

마우리치오 카텔란이 유명해 바로 예매하기는 쉽지 않았다. 리움미술관에서 열리는 다른 전시회 예매에 성공하면 다른 전시회도 같이 볼 수 있다는 꿀팁을 들었다. 다른 전시회 예약에 사람이 몰렸지만 그래도 마우리치오 카텔란 전시회 예매보다는 쉬웠다.

주말에는 일찍 가는 게 아니면 미술관에 있는 주차장에 주차하기가 힘들다. 골목에 꾸역꾸역 주차를 하고 봤다. 미술관 시설은 무척이나 만족스러웠다. 종종 볼만한 전시회가 있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살펴볼 것 같다. 다음에는 아주 일찍 가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