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할 압축이 필요하면 7z를 사용 (ALZ는 제발 좀…)

1 minute read

게시판에 있는 발표자료를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는데, 이런 제길 포멧이 ALZ이다. 분할 압축을 하기 위해 ALZ로 압축한거 같다. 이거 하나 풀려고 알집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나? 정말 난감했다. 다른 포멧으로 분할 압축해서 올리라고 하려는데, 어떤 포멧으로 압축해서 올리라고 하면 될까?

ZIP 포멧은 탈락이다. ZIP 스펙에 분할 압축이 정의되지 않았다. 그래서 압축 프로그램마다 분할 압축 하는 방법이 다른데, 압축 프로그램에 따라 제대로 풀리고 안 풀리고가 결정되니 무조건 탈락이다. ZIP과 같이 인지도 있는 포멧이 지원하면 닥치고 모든 압축 포멧을 ZIP으로 쓸 텐데 안타깝다.

ALZ 포멧도 탈락이다. 알집에서 지원하는 포멧인데, 압축 해제 알고리즘이 공개되지 않아서 무조건 알집을 사용해야 한다. 개인은 무료이지만 기업에서 사용하려면 돈을 내야한다. 다행히 빵집이 ALZ 압축해제를 지원하는데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알고리즘을 분석해서 지원하는 것이다. “에이 무료 프로그램인 빵집이 잘 풀 수 있으니깐 압축하는 쪽은 그냥 ALZ로 압축하면 되겠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분석해서 압축 해제를 제공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압축하는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한다면 또다시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분석해서 제공해야 하고 이게 지원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예측하지 못한다. 이렇게 꺼림칙하게 압축해제를 지원하는 ALZ포멧을 굳이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모르겠다.(편하니깐 사용하겠지만 압축을 푸는 사람도 생각해줬음 한다.) 게다가 윈도우 플랫폼에서만 압축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리눅스나 맥 사용자는 엿 먹으라는 거다.

RAR 포멧도 탈락이다. 압축 해제는 거의 모든 압축 프로그램이 제공하지만, 압축을 하려면 유료 프로그램인 WinRAR을 사용해야 한다. 유료인 WinRAR이 RAR3인데, 무료인 RAR(original)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방법이 있긴 한데, 공식 홈페이지도 찾기가 어렵고 다운로드 받기도 힘들다.

아는 포멧은 다 탈락이네. 어떤 포멧을 사용하면 될까? 7z 포멧을 사용하면 된다. 확장자가 생소하게 느껴지는데,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압축 포멧이다. 7-zip이란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 압축, 해제를 모두 지원하고 빵집, 알집은 압축 해제를 지원한다. 7z으로 압축을 하기 위해 7-zip이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것만 극복하면 된다. 사실 빵집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분할 압축을 하려고 알집을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알집을 설치하지 않고 7-zip을 설치하면 된다. 7z라는 포멧이 생소한 사람들을 위해 “빵집,알집,7-zip으로 풀 수 있습니다“란 말만 달아주면 된다.

Tags: ,

Categories: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