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HD(FHD)?

less than 1 minute read

요즘 TV, 모니터 사양을 보면 full HD란 용어가 등장한다. 정확한 뜻을 모르던 시절 full HD 티비를 가리키며 “이거 해상도가 어떻게 되죠?”라고 물은 무식을 한탄하며 정리해봤다.

HDTV(High Definition TV, 고화질 티비 비디오 모드 중 1080p를 full HD라고 부른다. 1080p가 더 명확하고 좋은데, 상업적인 목적 때문인지 앞에 full이란 단어를 떡 하니 붙였다. full이란 단어의 위력인지 나머지 HDTV 비디오 모드는 반쪼가리처럼 느껴진다. 1080p보다 더 높은 2160p가 있던데, 이건 뭐라 부르는지 찾아보니 Quad Full High Definition라고 부르더라. 이쪽도 네이밍 참 꼬이고 있군. full로 표현하는 놈의 4배라니!

암호 같은 1080p가 의미하는 걸 살펴보면 1080은 새로 해상도를 의미하고 p는 Progressive scan(순차 주사 방식)을 의미한다. 여기에 하나 생략된 게 있는데 그건 16:9 가로세로비(aspect ratio)이다. 즉 1080p는 해상도가 1920*1080이고 순차 주사 방식으로 화면에 표시하는 비디오 모드이다.

nil

해상도가 높으면 무조건 좋다. 높은 해상도를 싫어하는 사람은 피부가 나쁜 배우와 그 배우를 영화,드라마에 출연시킨 감독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