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컴: 에너미 언노운 (XCOM: Enemy Unknown, Firaxis Games, 2012) - 간만에 하니 재미있다. 턴제 전략 게임.

less than 1 minute read

옛날에 한 기억이 언뜻언뜻 떠오른다. 하지만 다 단편적인 기억이다. 그렇게 재미있게 즐기진 않았나 봐. 턴제 전략 게임이 땡기기도 하고 단편적이지만 옛 생각도 나고. 그래서 시작했다.

/lifelog/assets/2012-11-12-2480-01.jpg

간만에 하니 재미있다. 총 플레이 시간은 24시간. 그 중 12시간 정도는 정신없이 빨려 들어갔다. 그래 옛날에도 이 기억이었어. 내 공격 턴이 끝나고 상대방 턴에 심장이 쫄깃해지는 느낌. 이 맛이었지. 턴제 전략 게임은.

예전에도 이런 몬스터가 있었나? 게임 전체를 공격에 턴이 있다는 규칙이 지배한다. 하지만 그 규칙을 깨는 몬스터가 추가. 지 공격 턴이 아닌데, 좀 맞았다고 돌진하니 무섭더라. 이런 예외는 신선하고 매력적이다. 너무 많이 깨면 규칙이 상하지만 이 정도는 용납.

18시간 정도는 즐길만했는데, 그 이후로는 지겨웠다. 좀만 더 하면 엔딩이 나올 것 같아 꾹 참아가며 했다. 턴제라 뒤로 가니 지겨웠다.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지겨움을 좀 깎아주는 것 같은데, 난 특별히 애정도 안 가지고 있어서 지겨움이 더했다.

플레이 시간 1/4은 지겨웠지만, 이 정도면 할만하다. 옛날 생각도 나고 간만에 하는 턴제 전략이라서 재미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