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log/assets/2007-09-02-243-00.jpg

정말 기대되는 게임 스타크래프트 II. 스크린샷들이 하나 둘씩 공개가 되고 있는데, 내용은 새로운 유닛이라던지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것들이다. 게임 디자이너와 인터뷰를 보면 스타크래프트 2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서 전작의 명성을 망치는 일은 하지 않을것으로 보인다. 어련히 잘 만들지 않겠나 싶다.

아직까진 내가 궁금해 하는 애드온에 대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지원하지 않거나 아님 지금은 다들 새로운 유닛이나 시스템에 대해 관심이 쏠려 있기 때문일 것이다. 궁금해 하고 관심을 쏟는 사람이 많으면 좋을텐데.

WOW의 애드온은 정말 성공적이였는것 같다. 엄청나게 많은 수의 애드온들이 나타났고 블리자드측에서는 이런 애드온들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필요에 의해서 게임에 포함시키기도 했다. 예를 들자면 머리위로 각종 전투 메시지를 표시해 주는 애드온이 되겠다. 생뚱맞은 게임 인터페이스쪽 업데이트가 없었던 이유도 필요로 하고 많이 사용하는 애드온을 다듬어서 포함시켰기 때문.

하는 게임의 종류 및 타이틀 수에 그리 자신이 없어서 장담을 할 수 없지만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에서 UI 커스터 마이즈 및 애드온을 지원하는 것은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밸런싱 문제를 잘 고려해서 크게 문제없는 기능들만 애드온을 위해 노출 시켜도 한번 해볼만 하지 않을까? 밸런싱에 대해서 엄청난 능력을 보여준 회사니 이쪽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된다면, “이거 강민이 쓰는 애드온이래~” 이런 말도 나올 수 있겠지. 나는 분명 아직도 눈에 잘 안 들어오는 좌하단의 미니맵을 우상단으로 옮겨놓은 애드온을 찾거나 만들 것이고..

UPDATED <2015-02-04 Wed> 애드온은 지원하지 않는다. 기대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