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디자인 (2009, EBS 다큐프라임) - 조물주의 하드 코딩 15억

less than 1 minute read

Natural fractal

신기하다. 줄무늬 동물도 있고 점박이 동물도 있고 무늬가 없는 동물도 있다. 신기하네. DNA 어디엔가 정보가 잘~ 박혀 있겠지. 뭐 이렇게 생각하고 마는 게 아니다. 이걸 수학적으로 접근한다. 몸통이 점박이고 꼬리가 줄무늬인 동물은 있지만(표범) 반대인 동물은 없다. 여기에서 착안. 태아 때 면적에 의해 무늬가 결정된다는 걸 발견한다. 수학! 수학! 수학!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구나.

크기와 관계된 법칙이 심박 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피가 몸을 한번 도는 속도, 대동맥의 지름, 번식 가능한 성체가 되기까지의 시간 등 몸의 크기에 일정비율로 비례하는 법칙을 50여 가지 있습니다.

그중에 수명에 관한 법칙이 있습니다.

동물의 크기가 커질수록 수명도 일정한 비율로 늘어납니다. 심장박동수와는 반대되는 기울기입니다. 이 두 직선을 곱하면 일정한 직선이 나옵니다.

모든 포유류가 공유하는 심장박동수 15억입니다.

소름이 끼쳤다. 조물주의 하드 코딩 15억. 법칙도 아니고 이런 상수가 나오면 신기하면서도 겁난다.

왜 나이를 먹으면 시간이 빠르게 갈까? 심박 수와 관련이 있구나. 크기 법칙에 이것 또한 벗어나지 않는다. 알라는 심박 수가 높고 어르신은 심박 수가 낮다. 이런 심박 수가 높고 낮음에 따라 시간 흐름이 느리거나 빠르게 흘러가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는 것.

두 편. 짧지만 강렬하게 다가왔다. 이제까지 본 수학 다큐 중에는 최고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