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des #shaderx5 8.1 Postprocessing Effects in Design
사용하는 포스트 이펙트(PostEffect)가 증가하고 있는데, 증가하는 만큼 관리하기가 어렵다. 확장이 손쉽고 다양한 요구 사항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제시한다.
DirectX9에서는 input, output 텍스쳐(texture)가 같을 수 없어서 텍스쳐 두 장을 input, ouput으로 쓰게 되는데 포스트 이펙트가 여러 개이면 번갈아 가며 SetRenderTarget을 한다. 이 짓의 연속이다. 이런 때 중간에 있는 포스트 이펙트를 disable 시키려면 코드가 지저분해지는데, 이 챕터에서 소개한 프레임워크에서는 이펙트의 input, output 텍스쳐를 IO 그룹으로 래핑하고 disable 시키면 자신의 IO 그룹을 다음 이펙트에 넘겨주는 식으로 깔끔하게 구현했다.
전체 소스코드도 책에 첨부된 시디에 있어 포스트 이펙트 엔진 설계에 힌트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