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탕 요리 후기
생각보다 어렵진 않았다. 여기서 맛을 더 올리려면 힘들겠지. 소갈비찜에서 붙은 자신감 덕분이다.
[재료] 4인분 기준
*갈비탕
물 4L(약22컵) 소갈비 900g 무 약 1/6개(300g) 대파 1대(100g) 국간장 약1/3컵(50g) 간 마늘 1큰술(20g) 다시마 약1조각(10g) 꽃소금 적당량
*갈비탕 고명
건당면 80g 대파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갈비탕
- 길이 4~5cm로 준비한 소갈비는 찬물에 약 2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Tip. 살코기 부분이 너무 두꺼울 경우에는 칼집을 내거나 1/2정도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 깊은 냄비에 소갈비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강 불에 끓인다.
- 물이 끓으면 소갈비를 넣고 약 5분 정도 데친 후 건져내어 흐르는 물에 불순물을 씻어 낸다. Tip. 뼈 쪽에 핏기가 보이지 않을 정도까지 데친다.
- 무는 큼직하게 잘라 준비한다.
- 냄비에 물(준비한 양의 절반), 데친 소갈비, 무, 다시마, 대파, 국간장를 넣고 강 불에 끓인다. Tip: 냄비의 크기, 사용하는 불의 세기에 따라 물양을 조절한다.
-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여 1시간 30분을 더 끓인다. Tip: 끓이는 중간에 남은 물 절반 양을 추가해서 끓여준다.
- 무는 익으면 건져내어 식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 대파는 건져내고, 다시마는 얇게 채 썰어 준비한다.
- 간 마늘을 체에 밭쳐 국물에 넣고 우려낸 후 꽃소금으로 간을 하여 완성한다. Tip. 기호에 따라 미원, 소고기다시다 추가한다.
*갈비탕 세팅하기
- 대파는 두께 0.3cm로 송송 썰어 준비한다.
- 당면은 따뜻한 물에 약 1시간 정도 불려 준비한다. Tip.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끓는물에 삶아 준비한다.
- 그릇에 불린 당면, 소갈비, 갈비탕 국물, 무를 담는다.
- 다시마 채, 후춧가루, 대파를 올려 완성한다.
백종원 레시피가 최고다.
소갈비 손질은 소갈비찜과 같다. 핏물 빼고 데치고 씻는다.
요리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재료는 간단하다.
푹 끓이면 된다.
사용한 다시마를 버리지 않고 썰어서 올렸다. 비주얼도 좋고 식감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