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쓴 피카사 이미지 교체 - emacs lisp 스크립트 사용

We wanted to remind you that we are retiring Picasa Web Albums in the near future on August 1st 2016.

- An update on Picasa and the archive for Picasa Web Album Data

구글 리더 종료할 때쯤 불안불안 하더니 2016년에 google이 picasa 서비스를 종료했다. 블로그 이미지에 많이 사용했다. 어느 날 갑자기 모두 엑박으로 변할까 걱정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도 그런 건 없다. 이미지는 잘 보존해주는 것 같다. 하지만 레거시 지원으로 유지되는 거라서 언제까지 잘 보여줄지 확신이 없다. 그래서 이미지를 모두 다운로드해서 직접 호스팅하기로 했다. 트래픽 비용 신경 안 쓰고 고화질 이미지 서비스 잘 받았다. 늦었지만 picasa 땡큐.

익숙한 c++로 할까? twitter bot을 만들 때 사용한 clojure? 요즘 배우고 있는 elixir로? 아니다. emacs lisp로 해보자. 블로그 포스팅을 수정하는 거니 이미지 url을 일괄 변경한다고 해도 emacs로 해당 포스팅을 열어볼 것이다. emacs lisp로 된다면 이걸로 짜는 게 가장 편하다.

낯선 언어엔 TDD가 잘 어울린다. 조건문부터 라이브러리까지 안 찾아보고 쓸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는 상황. 하나하나 찾다 보면 답답하다. 찾다 보면 뭐 하려고 했는지도 잊어버리곤 한다. 이렇게 안개가 가득한 상황에선 바로 앞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TDD가 유용하다.

테스트 코드를 짜고 효과를 보려면 더 나은 소스 코드에 대한 욕망이 있어야 한다. 좀 짜다가 급한 마음에 리팩토링을 멈추고 바로 적용해 버렸다. 쓰고 버릴 코드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래도 바로 앞 목표를 제시해줘서 답답한 상황에서 도움 많이 받았다.

<#elisp goodbye-picasa: picasaweb 이미지를 다운로드해서 교체> 글에서 goodbye-picasa 스크립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만족한다. emacs는 평생 같이 갈 editor라서 익혀 놓으면 쓸 일도 많을 거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Feedback plz <3 @ohyecloudy, ohyecloudy@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