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13 #review The Science Behind Shaping Player Behavior in Online Games

리그 오브 레전드‘는 긴장도가 높은 게임이다. 그래서 욕설이 많이 나오게 된다. 게임 디자인에 수반되는 이런 약점을 알고 연구하는 모습을 보면 배울 게 많다.

유독성 폐기물을 치운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다

/pnotes/assets/2016-08-31-gdc13-the-science-behind-shaping-player-behavior-in-online-games-00.jpg

일반 유저만 남겨둬도 동시에 빡치면 트롤짓이 나오게 된다.

전체 대화 보기 옵션 기본값을 OFF

/pnotes/assets/2016-08-31-gdc13-the-science-behind-shaping-player-behavior-in-online-games-01.jpg

  • 생각보다 효과가 무척 좋다.
  • 전체 채팅이 OFF인 사람이 많아서 상대편과 말을 주고받으면서 더 빡치는 경우가 줄어들었기 때문.
    • 전체 채팅 여부는 비슷

게임 배심원단

/pnotes/assets/2016-08-31-gdc13-the-science-behind-shaping-player-behavior-in-online-games-02.jpg

  • 유저들 판단해 기초해 ‘경고’ 및 ‘게임이용제한’
  • 2013-03-12 까지 150MM+ 투표, 280K 교화된 유저.

reform card

/pnotes/assets/2016-08-31-gdc13-the-science-behind-shaping-player-behavior-in-online-games-03.jpg

  • 고유 링크를 만들어 유저끼리 이 케이스에 대해 얘기할 수 있게 함
  • 유저 이름은 감춰주지만 자기가 한 부끄러운 짓에 대한 고유 링크가 남는다.
  • 억제 효과가 있다.

행동, 팁에 사용하는 폰트 색상도 중요

/pnotes/assets/2016-08-31-gdc13-the-science-behind-shaping-player-behavior-in-online-games-04.jpg

  • 가능한 경우의 수로 테스트를 한 결과 부정적인 행동 경고는 빨간색을 사용해야 효과가 좋다.

발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Feedback plz <3 @ohyecloudy, ohyecloudy@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