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 command prompt(cmd.exe)에서 사용하는 font 추가 및 변경하기

기본적으로 코드페이지 949(한글)에서는 굴림과 래스터 글꼴이 등록되어 있다. 등록된 글꼴 말고 다른 글꼴을 사용하려면 레지스트리 수정을 해야 한다.

How To Add and Change Fonts In Windows Command Prompt를 구글링해서 찾아냈다. 같은 방법으로 수정하되 한글 Windows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코드 페이지 949(한글)에 글꼴을 추가하면 된다. 즉, 0949로 글꼴을 추가하면 된다.

HKLM\Software\Microsoft\WindowsNT\CurrentVersion\Console\TrueTypeFont key에 이름이 0949인 멀티 문자열을 추가하고 Unicode 2.1을 거의 지원하는 Arial Unicode MS를 폰트 이름으로 넣었다.

/pnotes/assets/2008-09-11-92-00.jpg

짠~

/pnotes/assets/2008-09-11-92-01.jpg

물론, Win32 Console Application의 표준 입출력을 담당하는 console window에도 적용이 된다.

/pnotes/assets/2008-09-11-92-02.jpg

도대체 왜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은 폰트를 추가할 수 없을까? Windows 95의 개발에 참여했고 많은 공헌을 한 Raymond Chen이 그의 블로그에 적은 Why are console windows limited to Lucida Console and raster fonts? - The Old New Thing에서 이유를 알 수 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폰트를 console 화면에 그리는 코드를 모든 문자가 똑같은 너비를 가지는 고정 폭 폰트만 염두에 두고 짰다. 여러 폰트의 문자를 다 테스트도 못하겠다. 그래서 MS에서 테스트하고 제대로 문자가 출력되는 Lucida Console과 Terminal을 기본 글꼴로 설정했다. 유저가 다른 글꼴을 선택할 수 있게 하려고 했으나 유저가 선택한 글꼴이 제대로 출력이 안 됐을 때, 유저는 버그로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유저가 다른 글꼴을 쉽게 지정할 수 없게 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Feedback plz <3 @ohyecloudy, ohyecloudy@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