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 First SQL (린 베일리, 2008) 독후감

less than 1 minute read

SQLite를 사용하는데 SQL 문법이 가물가물했다. 대학교 때 사용한 DB 수업 교재는 너무 두껍고 어려운 내용이라서 간단히 복습하는 용도에는 맞지 않았다. Head First 시리즈에 SQL 책이 있어서 고민하지 않고 샀다. <Head First Design Patterns> 책이 첫 번째 책이었는데, 보고 완전 감명받았기 때문이다.

제일 눈에 띄는 Head First 특징은 폭풍 반복 학습 구조이다. 어휴~ SELECT 하나 배우는데도 책 안에서 엄청 반복해서 가르친다. 원래 책에 직접 글을 쓰거나 표시를 하는 걸 싫어하는 편이라서 포스트잇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 책은 그렇게 하면 지은이가 의도한 학습 효과가 나오지 않을 것 같아서 하라는 대로 다 풀어가면서 진행했다. 직접 적어가며 풀어서 그런지 보는데 예상외로 시간이 더 걸렸지만, 기억이 잘 나는 것으로 봐서 꽤 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 복습 차원으로 본 거라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없었는데, 처음 SQL 을 접하는 사람도 모두 이해시킬 정도로 아주 쉽게 책이 써졌다.

SQL 문법부터 좋은 테이블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정규화, 조인, 제약조건, 뷰, 트랜잭션, 보안까지 데이터베이스 기초 지식이라 할만한 것은 다 실려 있다. 역시 Head First 시리즈다. 실망시키지 않는다. 쉽고 재미있다.

Update <2017-11-25 Sat> 표지 사진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