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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Programming Gems를 보고 난 뒤, 2권을 읽으려고 했다. 하지만 내공을 쌓는 책이라기보단 실용적인 내용이 더 많아서 역순으로 보는 게 낫겠다 싶어서 그다음으로 7권을 읽었다. 8권 번역판이 나오기 전에 읽으려고 했는데, 실패. 벌써 나왔네.

예전과 마찬가지로 대충대충 봤다. 내 관심사가 바뀌고 있어서 그런지, ’프로그래밍 일반’과 ’수학 및 물리’ 섹션이 재미있었다.

다이제스트 정리

흥미로웠던 아티클

  • 1.1 연령 및 비용 측정을 통한 효율적인 캐시 교체 - 캐시 교체 알고리즘 설명이 좋았다. 존 카맥이 제안한 ’MRU, LRU 혼합’을 여기서 처음 봤다.
  • 2.1 난수 만들기 - 난수 발생기, 주요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는데, 도움이 됐다.
  • 2.4 투영 공간을 이용한 기하 계산의 정밀도 향상 - 투영 공간으로 표현함으로써 계산 정밀도를 높이는 방법을 설명. 접근이 신선하다.
  • 2.5 XenoCollide: 복잡한 충돌을 간단하게 처리하기 - 민코프스키 차분 (Minkowski difference)이 이렇게 쓰이는 거였구나.
  • 2.8 가우스 난수를 이용한 사실적인 탄도 다변화 - 알고만 있으면 소용이 없다. 어디에 적합한지 알고 적용할 수 있어야 진짜 지식.
  • 3.5 플레이어 궤적과 상호작용적 플레이어 그래프를 이용한 게임 - AI 에이전트들이 인간 플레이어와 비슷하게 행동했는지 측정을 한다는 접근이 신선.
  • 5.6 셰이더 모형 1.1 이상에서의 클립매핑 - 클립매핑(clipmapping) 설명이 친절하다. 시작을 이 챕터로.

Update <2018-01-02 Tue> 표지 사진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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