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 than 1 minute read

Night View

고수들의 가르침이 가득한 slrclub에서 야경 관련 강좌들을 모아봤다.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런 강좌를 볼만한 데가 여기밖에 없다.

조리개를 막연히 많이 조여야 하지 않겠어? 라고 생각했는데, 완전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 이유는 적정선 이상 조여지게 되면 파장이 장애물을 만났을 때 장애물 뒷부분으로 돌아서 도달하는 현상인 회절현상이 일어나서 오히려 해상력을 높이려고 조낸 조리개를 조였는데, 해상력이 낮아져 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간 정도의 조리개인 f8~14를 추천한단다. 이건 가서 찍어보면서 테스트해봐야겠네.

ISO는 100이 기본. 카메라 설정은 표준으로 하고 모든 수치를 가능한 0에 맞춘다. 이렇게 찍어놓고 RAW에서 승부를 보자. 화이트밸런스도 RAW 가공할 때 쪼물딱~ 하는 걸 추천하더라. 화벨을 조정하면서 찍을 때 결과물을 바로 보는 재미가 쏠쏠하므로 이건 맘 내키는 대로 할 예정이다. 미러 락 업(Mirror Lock-Up)을 하면 진동을 더 줄일 수 있다. 이건 몰랐는데, 400D 같은 경우 사용자 정의 메뉴에 미러 락 업이 있더라. 아이피스 끼워서 빛 샘 막는 거 잊지 말고.

한강 다리 야경촬영 장소를 정리한 강좌가 후덜덜이었다. 야경 사진 배우는데 다리오덕이 되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