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N08] WOW vs. Facebook: 소셜 네트워킹은 새로운 캐주얼 게임인가?
Thisisgame - WOWvs페이스북, 게이머의 감정을 공략하라라는 기사를 읽었다.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XEODesign/Presentations에서 받을 수 있다.
People Fun을 기준으로 비교했는데 사실 비교 자체가 공평하지 못한 거 같다. 페이스북은 People Fun밖에 없지 않나? 한 곳에 올인하는 놈이에게 여러 가지 신경 쓰고 챙겨야 하는 놈이 어찌 이기리오. 허나 People Fun(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에 의한 재미)이 가장 중요한 재미요소라는 것에는 동의한다. 가장 중요한 재미요소로 비교했으니 불공평하더라도 살펴볼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페이스북에 비해 People Fun을 만드는 데 불리한 점들을 살펴보면 특색있는 MMO 게임이 될 수 있는 가능성도 보인다. 강한 결속력을 평가하는 Deepening Ties만 보면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점수를 받았는데, 만약 리니지 시리즈였으면 플러스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된다. 에이 싹 다 개선하자. 그러면 매시브 소셜 온라인 게임이 되는 거다.
이 기사보다 윌라이트가 킹왕짱이라고 했던 The 4 Most Important Emotions of Game Design - GDC 2007이 더 땡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