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inute read

windows 환경에서는 git-for-windows/build-extra를 설치해 MSYS2와 MinGW를 사용하고 있다. ’windows에서 bash를 emacs shell로 사용 - ohyecloudy.com’ 글에 적은 것처럼 bash를 emacs shell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macOS와 windows를 둘 다 사용하고 있는데, 같은 shell을 사용하려다 보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최적의 shell이 bash다.

M-x consult-locate 함수를 실행하거나 doom emacs에 바인딩 되어 있는 SPC f l 키를 누르면 파일 이름으로 파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단 locate 프로그램을 디폴트로 사용하는데, git-for-windows/build-extra를 설치할 때, 깔린 locate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고치려다가 시간도 오래 걸릴 것 같고 windows에 최적화된 everything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게 낫겠단 생각을 했다.

C:>winget install voidtools.Everything

winget으로 everything을 설치한다. 이제 되겠지 했는데, 하나 더 설치해야 한다. CLI(command-line interface) 프로그램이 디폴트로 설치되지 않기 때문이다.

Downloads - voidtools - voidtools.com 사이트에서 Everything Command-line Interface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설치한 후에는 consult-locate-args 변수를 수정해야 한다. windows 환경일 때만 다운로드 받은 everything cli 프로그램을 호출하게 변경한다.

(when IS-WINDOWS
  (after! consult
    (setq consult-locate-args "es")
    )
  )

doom emacs에서 이렇게 수정하면 된다. 이제 windows에서 SPC f l 혹은 M-x consult-locate 함수를 입력하면 everything을 사용해서 파일 찾기를 한다.

everything에 옵션을 넘기고 싶다면 -- 뒤에 붙이면 된다.

temp -- /a-d -size

/a-d 옵션으로 파일만 찾고 -size 옵션으로 파일 사이즈도 표시하게 옵션을 넘길 수 있다.

링크

C-x C-s C-x 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