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gmode column view를 활성화하면 꺼지는 줄 바꿈(word wrap)을 켜는 방법

less than 1 minute read

M-x org-columns 입력해 column view를 활성화하면 자동 줄 바꿈이 비활성화된다. 제목(heading)에 있는 속성(property)을 컬럼으로 보여줘 한눈에 잘 들어오는데, 자동 줄 바꿈이 비활성화 돼서 본문이 제대로 안 보인다.

어떤 거로 검색을 해야 할까? 검색하는 것부터 힘들었다. 검색어가 이상하면 클릭하는 횟수만 늘어날 뿐이다. 어찌 됐건 찾긴 찾는다. 범인이 visual-line-mode 인 걸 알아냈다. visual-line-mode 는 버퍼(buffer)에 보여줄 때, 자동 줄 바꿈을 해주는 마이너 모드이다. 이게 꺼져서 단락 길이가 버퍼 너비보다 길 때, 잘려서 보였다.

org-columns-hook 변수 같은 게 있으면 편할 텐데, 찾아봐도 없다. 그래서 함수를 하나 만들어서 대신 사용한다.

(defun org-columns-with-visual-line-mode ()
   (interactive)
   (org-columns)
   (visual-line-mode))

새로운 함수를 추가했다. visual-line-mode 함수를 호출하면 되는 거라서 advice-add 함수를 사용해 org-columns 함수를 변경하려고는 안 했다.

nil

추가한 함수를 호출해 column view를 활성화하니 자동 줄 바꿈 덕에 본문도 잘 보인다.

참고

C-x C-s C-x C-c